아주대학교 대학원 교통공학과 공학 석사학위논문.
홍지호Feb, 2023
본 연구는 수도권 거주자 525명을 대상으로 서울 내 통행, 서울-경기 통행 구간별로
기존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택시), 스마트모빌리티 수단(DRT, 카셰어링, UAM)에 대한
선호의식(Stated Preference, SP) 조사를 수행하여 수단에 대한 선호도를 파악하였다.
잠재계층모형(Latent Class Model, LCM)을 이용하여 수단 선호 계층을 구분하여
계층간 이질적인 선호를 분석하고 계층별로 개인의 수단 선택 행태를 분석하였다.
전체적인 모형 분석 결과, 스마트모빌리티 수단에 대한 수요가 적어 수단 간 독립성을 이루지 못해
스마트모빌리티 수단의 비용 계수는 계층별로 일부 수단에 대해서만 유의하게 추정되었다.
향후 스마트모빌리티 수단에 대한 수요 증대 시 스마트모빌리티 수단을 포함한 수단별 효용함수 기반의
수단 선택 행태 분석 및 수단 선택 모형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