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ganizer: 공과대학
Title: 자기개발 프로젝트
Participants: 교통시스템공학과 학부생 이은호, 유성민, 백승훈, 이환인
Description
교통시스템공학과에서 과목으로 배우는 '스마트 모빌리티' 는 최근 떠오르는 화두이며, 미래의 첨단 교통입니다. 저희 팀은 전공 과목인 스마트 모빌리티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하여서 우리 학교의 문제를 탐구하며 해결해 보고자 하였습니다.
팔달관 계단 입구는 통행로가 넓은 편이 아니지만 첨두 시간에 통행량이 과다한 구간입니다. 하지만 최근 PM의 증가로 원래 좁던 통행로가 더 막히며 보행자 교통체증이 일어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저희 팀은 증가하는 PM을 위한 인프라 설치가 시급하다고 판단하였고 소재현 교수님의 지도 하에 그 근거를 찾는 프로젝트를 계획하였습니다.
그래서 저희 팀은 팔달관 계단 입구, 성호관, 산학원, 학생회관의 각각의 면적과 킥보드 수를 이용해 그 건물 주차 장소의 밀도를 산출하고, 통행로 실측 너비를 측정해서 두 가지 지표를 근거 삼아 저희가 문제를 삼았던 팔달관 계단의 열약함을 증명하였습니다.
그 근거로 학교 본부 시설팀 및 총무팀과 연락하여 만나 뵙고 PM에 대한 다양한 대책에 관해 논의를 하였으며, 학교에서 준비하고 있던 2023년부터 시행할 다양한 PM 주차 규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뚜렷한 물리적인 결과물은 없지만, 장소의 타당성을 증명하고 관계자분들을 만나는 과정에서, 글로만 배울 수 없었던, 다양한 전공 개념 (스마트 모빌리티, 도로 용량분석, 교통 안전 및 법규)을 실무적으로 습득할 수 있었던 좋은 프로젝트였으며, 우수상이라는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